목차
안녕하세요. 리뷰가이드입니다. 오늘은 신용등급 점수표에 대해 확인해보겠습니다. 대출이나 신용카드발급 등 다양한 경제활동에 중요한 신용등급은 사회초년생이나 경제활동 경험이 부족한 이들에게 생소할텐데요. 21년도 이후 변경된 신용등급 점수표를 확인하여 본인의 신용 위치를 파악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용등급 점수표
2021년 1월부터는 기존의 신용등급제가 폐지되었으며, 대신에 현재는 1,000점 척도로 개인의 신용도를 측정하고 있습니다. 이 신용등급은 개인의 신용거래의 연체 여부, 금액, 기간, 다중채무 등을 종합하여 개인의 대출 상환 능력을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로 사용됩니다. 신용등급 점수표를 통해 금융기관은 대출 승인 여부나 대출 이자율 등을 결정하는 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신용등급 점수표는 개인의 신용력을 정량적으로 평가하는 데 기초가됩니다. 아래 버튼을 클릭하여 간단하게 조회해보세요.
신용등급 점수제는 10등급으로 분류되어 있으며, NICE와 KCB 두 신용평가 기관에서 각각 다른 기준으로 점수를 평가하고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현금서비스와 연체없이 꾸준하게 사용할 경우 두 신용평가사 모두 긍정적인 점수를 채점하게되는데요. 가장 큰 차이점의 경우 NICE의 경우 대출 상환능력과 연체 이력을 중요시하며, KCB의 경우 신규 대출을 개설할 경우에 신용점수에 영향을 끼칩니다.
NICE(마이크레딧)등급 조회
NICE평가정보(주)는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신용평가기관으로 신용등급 평가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 상환이력 : 28.4%, 연체 및 과거 채무상환 이력평가
- 신용형태 : 27.5%, 신용 거래 이용정보(신용/체크카드 이용내역)
- 부채 : 24.5%, 대출 및 보증채무 등 부채정보
- 신용거래기간 : 12.3%, 성실납부실적 등 거래기간
- 마이데이터/비금융 : 7.3%, 통신비, 관리비 등 성실납부내역
KCB(올크레딧)등급 조회
KCB는 일반고객과 장기연체내역이 있는 고객간의 평가 기준이 조금 다릅니다.
▶ 일반고객
1. 상환이력 : 21%
2. 신용형태 : 38%
3. 부채 : 24%
4. 신용거래기간 : 9%
5. 마이데이터/비금융 : 8%
▶ 장기연체고객
1. 상환이력 : 32%
2. 신용형태 : 27%
3. 부채 : 25%
4. 신용거래기간 : 5%
5. 마이데이터/비금융 : 11%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사회초년생의 경우 신용카드 및 경제활동의 경험이 매우 짧기 때문에, 일반적인 5등급을 시작으로 신용등급을 올리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특히 갑작스러운 사유로 대출을 필요로 할 때 신용등급이 낮은경우 높은이자금리를 내야하거나 대출한도가 낮게 책정되어 힘든 경우가 잦습니다. 주기적으로 신용등급을 체크하고 관련된 평가조건들을 착실하게 충족하여 신용등급을 올리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신용등급 올리는 손쉽게 올리는 방법 아래 글을 클릭하여 확인해주세요.
2024.01.04 - [분류 전체보기] - 신용등급 올리는 쉬운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