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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리뷰가이드입니다. 오늘을 넥센 주가 전망을 알아보겠습니다.KOSPI 상장사인 넥센타이어의 지주사인 넥센의 분석 보고서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성장성과 턴어라운드를 동시에 겸비하고 있어 안정적인 수익과 비교적 매우 낮은 하락율을 예상하고 있어 필자는 좋은 투자처로 생각하고 있는 기업 중 하나입니다. 다만 아이디어 및 정보 공유의 차원일 뿐 투자 권유 및 추천은 아님을 밝힙니다.
넥센 사업의 개요
넥센은 넥센타이어의 지주회사이며 고무, 물류, 임대 부문등으로 구분됩니다. 당사의 매출액은 제품, 운송매출 및 관계회사 지분법 수익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연결조정 후 2023년 09월 30일 기준 22,771억 원의 매출액을 실현하였습니다.
넥센타이어
지주회사이기 때문에 넥센타이어의 성장과 턴어라운드에 초점을 맞춘 아이디어입니다. 넥센타이어는 원가 경쟁력을 바탕으로 가성비 타이어에 주력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지속적인 매출 성장을 이루어 왔습니다. 국내에서는 양산과 창녕에 위치한 생산 공장을 통해 타이어를 생산하고 있으며, 해외에서는 중국 청도와 체코에 두 개의 공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생산능력 확대에 중점을 두고 유럽 공략에 힘을 쓰고 있으며, 체코 공장의 경우 2025년까지 올해의 약 2배인 1100만 본의 CAPA를 확대할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넥센 타이어 수출 및 운송
넥센타이어는 주로 동북아시아 지역에서 타이어를 생산한 뒤, 유럽과 미국 등 해외로 수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유럽과 미국으로의 수출은 장거리 노선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높은 운송 비용이 발생하는 한계가 있습니다. 당사의 근 2년간 실적공시를 보면 마진이 박살(적자)이 나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코로나 시점 이후 각종 영향(노후선박, 물량증가 등)으로 인한 운임비의 어마어마한 상승이 가져온 이익감소였으며, 이를 개선하기 위해 미국, 이탈리아 등에 물류창고를 운영해 효율을 높이며, 판가 인상을 통한 가격 전가 전략을 펼치고 있습니다.
넥센타이어 이익 성장 및 턴어라운드
- 컨테이너운임지수 급등 후 원복
과거 코로나 이후 소비의 위축과 경기 불확실성으로 인한 컨테이너 선박들의 물동량 감소 및 노후된 컨선 등 다양한 이유들이 복합적으로 발생하여 컨테이너운임지수가 급등하는 시기가 있었습니다. 앞서 넥센타이어의 수출 및 운송에 관하여 설명하였듯, 이러한 운임비용 상승은 넥센타이어의 마진에 악영향을 주었고, 적자까지 발생하게 된 아주 큰 사유가 됩니다. 컨임지수가 급등한 뒤 부족한 컨선의 발주가 늘어나게 되고, 이는 결국 향후 물동량 대비(수요) 선박의 수(공급)가 늘어나는 상황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미 이러한 이유(복합적인 다른 이유도 존재)들로 인하여 코로나 이전 과거와 비슷한 수준의 컨임지수로 원복이 되었고, 이는 넥센타이어의 운임비용이 감소한다는 뜻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 클릭 시 컨테이너운임지수 추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 유럽(체코) 공장 증설
현 체코공장의 경우 증설을 기다리고 있으며, 넥센타이어의 계획상 아직 완공되지 않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는 이익이 제대로 발생하지 않고 있습니다. 현 약 500만 본 가량의 CAPA에서 추후 완공 시 약 두 배인 1100만 본의 CAPA를 보유하게 되며, 타사 대비 최신식 공장으로 효율적인 설비를 보유하고 있다. 또한 유럽지역의 운임비용을 매우 효율적으로 낮출 수 있으며, 완성차 업체가 많은 유럽지역의 물량을 멋지게 캐치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전기차 시장의 성장
국내 완성차 업체인 현대자동차의 경우에도 전기차 시장을 확대하기 위한 각종 설비투자와 개발을 하고 있다. 이는 전기차 시장의 급성장을 보여주고 있는 모습이며, 현대차뿐 아니라 모든 완성차 업체들이 전기차 시장을 성장시키고 있다는 것으로 판단된다. 전기차 시장과 무슨 상관이냐 하겠지만, 전기차의 경우 배터리 등 전장비들의 무게증가로 인하여 일반 내연기관 차량에 비해 타이어에 높은 부하가 간다고 합니다. 따라서 타이어의 품질과 내구성이 상대적으로 뛰어나야 하며 이는 전기차량에 필요한 별도의 고성능 타이어 라인업이 필요한 것이며, 국내 3사를 포함 모든 타이어업계에 새로운 Q가 생겼다고 볼 수 있다. 또 전기차의 타이어 교체시기는 이미 짧으며, 이는 단~중기 간 Q의 증가로 예상할 수도 있다.
넥센 분석 보고서 마무리
위와 같은 이유로 넥센의 성장성과 턴어라운드를 아이디어로 분석하였습니다. 운임비용은 과거대비 이미 하락하였으며, 판가는 올해 이미 인상을 하였습니다. 거기에 원재료 가격까지 하락 및 유지만 한다 하더라도 스프레드는 충분히 커질 것이며, 운임비 하락과 원가, 판가의 스프레드는 넥센의 이익 개선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이익의 증가는 시가총액(주가)의 증가로 믿고 있는 투자자의 글이었습니다. 이상으로 넥센에 대한 분석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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